티스토리 뷰

셀트리온 회장 서정진이 어제 폭탄 발언을 하였습니다. 셀트리온 3형제라고 불리우는 셀트리온, 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과 합병을 주주들이 원하면 하겠다고 한 것인데요. 이에 셀트리온 제약은 상한가 가까이 가기도 하면서 큰 폭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3형제가 합병하면 사업시너지 효과로 인해 종합제약사로 더욱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주주들이 원하면 내년까지 합병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만약에 합병을 하게된다면 시가총액 규모가 약 32조원으로 한국증시 시총규모 4위에 오른다고 합니다. 서정진 회장은 3형제 합병으로 인해서 무엇을 노리는 걸까요?




1.셀트리온 합병, 서정진 회장 지배력 강화

서정진 셀트링노 회장은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 지배구조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두 번째로 시총규모가 큰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식수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에 이 3사가 합쳐진다면 서정진회장의 지배구조는 매우강력해집니다. 보유주식들을 모두 합쳐지니 더 큰 행사권을 할 수 있겠죠.



2.셀트리온 합병으로 인한 사업시너지 효과

서정진 회장은 각회사가 분할이 된 것은 사업초기 실적이 부족해 자금 부족으로 인한 각사를 따로 설립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해외 다국적기업의 바이오 회사들은 셀트리온과 같은 지배구조가 아니라고 합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셀트리온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는데, 이를 합치면 셀트리온도 글로벌 기업들과 같은 사업구조를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셀트리온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부담도 적어진다고 합니다.




3.실현 가능성은 있나?

하지만 일각에서는 셀트리온 3형제에 합병에 대한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두고 있습니다. 일단 이들 주식의 규모가 너무 크고, 3개의 회사를 합병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셀트리온은 2020년 1월 17일 합병사항이 결정된바 없다 말하였고 셀트리온 주가는 크게 하락중입니다. 



4.중요한것은 실적 기대감을 충족시켜줄수 있어야

셀트리온 주주들은 합병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실적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예시이지만 삼성전자 같은 경우에도 액면분할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했지만 결국 액면분할 효과는 크게 없었습니다. 셀트리온 3형제도 마찬가지로 그동안 기대감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 굉장히 컸습니다. 이제는 그 기대를 충족시켜줄만한 결과물이 나와야 앞으로 좋은 주가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상좋은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