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이란 전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련주를 찾는 사람들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쟁 가능성은 매우 낮아보입니다. 사실상 이번 미국에 대한 이란의 도발은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단은 미국 이란 전쟁 관련주 3가지 정도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방산주, 또하나는 정유관련업체 입니다. 방산주는 전쟁이 나니 당연히 포함이 되지만 정유관련업체가 왜 미국 이란 전쟁 관련주 일까요? 이유는 이란과의 전쟁으로 인해서 원유 수급이 불안해지고, 이로 인해서 유가는 상승, 정유업체가 큰 수혜를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들은 실체 수혜는 없고 단지 수급이 몰릴 뿐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빅텍

주식 역사상 가장 많은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그 테마 기간이 가장 긴 종목 중 하나입니다. 트럼프 선거 때에는 트럼프 관련주로도 포함이 되었으며, 대북주 반대로 움직이기도 하고, 이번에는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로도 뽑혔습니다. 그만큼 급등락이 매우 많은 종목인데요. 주목해야 할 점은 빅텍 종목은 많은 테마를 거치면서 급등후에는 큰 급락이 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빅텍은 큰 급등을 하였네요. 개인적으로 사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2.한화우

한화우 또한 굉장히 많은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상장 관련주로도 움직였으며 돼지열병 관련주로도 편입이 된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로 포함이 되었네요. 아무래도 한화에서 방산산업을 하기 때문에 한화우가 걸려든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얻는 이익은 거의 없다는 사실.. 시총이 적고 수급이 몰리니 급등을 하게되고 왜급등한거지? 이유를 찾다보니 이번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로 편입이 된 듯 합니다. 비교적 급등이 최근에 되었으며 2020년 1월 8일 첫 상한가를 기록하였네요.





3.흥구석유

앞서 말한 두종목은 대표적인 방산주였습니다. 그렇다면 흥구석유는 어떨까요? 흥국석유는 정유관련주인데요. 미국 이란 이슈가 터질 당시 가장 먼저 급등을 하였습니다. 50%가 넘는 상승율을 보여주며 사실상 대장역할을 하였지만 단일가거래로 걸린 이후로는 잠깐 이탈한듯 합니다. 만약에 내가 진짜 미국 이란 전쟁관련주를 매매하고 싶다면 흥구석유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조정 자리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살짝 더 저가매수하면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4.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미국 이란 전쟁이슈는 이제 끝났다.

트럼프는 유가가 오르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트럼프가 재임한 이래 가장 많이 한말이 두가지가 있죠. 하나는 금리를 내려라. 두번째는 유가가 비싸다 입니다. 그런 트럼프가 이란과 전쟁을 통해서 유가를 끌어올린다? 대선도 앞두고 있고 그런 무리수를 할 리가 없습니다. 더불어서 이란 또한 전쟁을 피하고 싶을겁니다. 항상 겉으로는 강하게 말하지만 미국이 맘만 먹으면 이란정도는 한달이면 싹 갈아 엎을 수 있습니다. 이란이 45만군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과거 이라크 100만군을 45일만에 미국이 갈아엎었죠. 오늘 이란이 미국기지에 미사일 을 쐈다고 하지만 이것은 그냥 일종의 쇼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미국은 사상자가 없으며 이란측에서만 미군 80명이 죽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해봅시다. 만약에 진짜 미군 80명이 죽었다면 아마 이란은 그런 주장을 하기도 전에 이미 폭격기로 쑥대밭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란이 거짓말을 할지 미국이 거짓말을 할지 잘 판단해보면 답은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항상좋은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