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호에이엘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철도 사업 추진으로 20%이상의 큰상승을 얻고 있습니다. 제가 항상말하지만 남북, 정치 테마주들은 수급이 몰릴 뿐 실수혜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이슈가 잠잠해지면 주가는 원래대로 돌아오겠죠.




남북철도 관련주 대장으로 대호에이엘이 큰 폭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지시함으로써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한동안 이슈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북한측의 호응이 없기 때문에 이것이 계속 상승이슈가 될 것인지 아니면 폭락을 보여줄지는 지금 상황에서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1.문재인 대통령, 신북방과 일대일 대화하라

올해를 신북방 협력의 해로 강조한 문재인대통령이 남북철도 추진을 본격화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23일 복수의 정부고나계자에 따르면 청와대는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사업 중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라는 지시를 하였다고 합니다. 더불어 북한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검토도 함께 지시, 사실상 대북 철도 사업에 대한 사업을 지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2.대호에이엘 대북철도 관련주 대장으로 등극?

위 같은 소식에 따라 대호에이엘이 대북철도주로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로 실수혜를 받는 현대로템의 주가는 오히려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 시장이 좋지 않아 대호에이엘에만 수급이 몰리는 듯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대북철도사업이 실제로 진행이 될 것인가, 또는 북한의 반응에 대한 우려로 인해서 나머지 철도주들은 잠잠한 모습입니다.



3.대북철도사업 북한의 호응은? 글쎄..

대북철도사업에 대한 의지, 북한 관광사업에 대한 의지는 올초부터 아니 문재인 대통령 초임부터 계속 밀어왔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대답은 단호하죠. 절대로 남한과의 사업연계는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금강산 사업은 북한에서 다 내쫒기게 생겼죠. 결국 제자리 걸음하고 있는 현재 대북사업을 볼 때 시장의 반응이 둔감해지지 않을까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대호에이엘 같은 테마주들은 수급이 끊기면 바로 매도폭탄이 나오기 때문에 큰 하락을 조심해야합니다.




4.이제 명분도 없는 문재인정부, 계속 대북사업 추진할까?

대통령 초기부터 대북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자 했지만 이제는 북한의 반응이 무반응을 떠나서 남한사업을 비판하기 때문에 명분도 실리도 다 잃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절대로 포기를 안하죠. 북한이라면 간쓸개 다 포기하고 내주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끝날때까지 대북사업을 추진하고자 의지를 피력할 것입니다. 그럴때마다 아난티, 대호에이엘 등의 대북주들은 계속 꿈틀되겠죠.


하지만 이번 총선을 기점으로 만약 여당이 패배하고 야당이 승리한다면, 내년 대통령 선거가 있다는 점에서 대북주들은 큰 하락이 올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신임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고, 현재 경제 상태가 매우 엉망이기 때문에 만약하나라도 총선때 야당이 승리하게 된다면 내년 대통령선거에도 영향이 미칠것으로 판단, 대북주들 매수를 조심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상좋은

관리자
글 보관함